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TOP
성인지통계 로고
성인지통계란?| 성인지통계란 무엇이며, 왜 필요한 것일까요?

- 성인지(性認知)통계는 개별 차원(individual level)의 통계에서 남녀로 분리되어 있는 통계입니다.
- 여성과 남성의 조건과 사회공헌, 남녀의 필요와 특수한 문제를 반영하고자 생산, 제시된 통계자료 일체를 의미합니다.
-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성별로 불평등한 현상을 보여주고 이를 철폐하고자 만들어지는 모든 통계입니다.

[ 성인지통계의 필요성 ]

남녀간 차이의 제시

실제로 남녀가 처한 사회적, 개인적 상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통계가 부족한 상황입니다. 남녀의 실제 상황에 대한 차이를 제시하여 대중과 정책입안자의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잘못된 성 역할 고정관념 탈피할 수 있습니다.

불평등한 상황에 대한 점검

남녀의 차별적인 상태를 통계로 비교함으로써 남녀의 불평등한 상황 점검할 수 있습니다.

양성 평등한 상태로의 이정표 역할

양성이 평등한 이상적인 상태의 기초 자료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.

양성평등정책의 효율성 제고

- 양성평등정책의 수립 근거 제공 및 정책의 점검과 평가가 가능합니다. 모든 정책의 수립과 시행 성과에 대해 성인지적분석 및 성별영향분석평가가 가능하게 합니다.

양성평등기본법

제17조(성인지 통계)
① 국가,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은 인적통계를 작성하는 경우 성별 상황과 특성을 알 수 있도록 성별로 구분한 통계(이하 이 조에서 “성인지 통계”라 한다)를 산출하고, 이를 관련 기관에 보급하여야 한다.<개정 2021. 1. 12.>
② 여성가족부장관은 통계청장 등 관계 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성인지 통계의 개발, 산출, 자문 및 교육훈련 등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수 있다.